민속문예전공
home 대학원과정 > 석사과정 > 민속문예전공

설화연구와 지식자원화

설화연구의 성과들을 비판적으로 점검하고 새로운 분석 논리들을 탐구함으로써, 설화연구의 다양한 가능성을 통해 설화 자체의 해석은 물론 설화자료를 근거로 전통문화를 해석하고 지식자원화 방안을 모색한다.

민속예술연구

전근대사회에서 민속예술이 어떤 양상으로 존재하였으며, 오늘날 대중예술과 고급예술의 틈바구니에서 어떻게 변용 ㆍ수용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아울러 민속예술의 예술사적 위상을 조망하고 다른 민속현상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탐색함으로써 민속예술에 대한 이론적 안목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민속극의 의미와 기능

민속극의 문화적 위상과 연극적 성격을 포착하고 기존 연구 성과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한편, 민속극의 전승현장과 공동체의 관련성 속에 민속극이 가지는 의미와 현실적 기능들을 새롭게 해석하고 문화지식으로서 자원화 가능성을 찾도록 한다.

한국신화의해석과자원화

한국신화의 원형 ㆍ상징ㆍ스토리구조 등을 한국 사회 및 문화와 연관하여 체계적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한국 신화 전통의 문화자원화 가능성을 모색한다. 아울러 신화 이론에 대한 모색, 세계신화와 비교 및 현대신화에 대한 탐색도 겸한다.

민속가요의 해석과 활용

민속가요의 연행과 전승을 표현민속 및 사회민속의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써 민중생활의 역사와 현장에서 민속가요가 갖는 사회적 기능과 문화적 가치를 해명하는 동시에, 현대사회에서 민속가요 전통이 문화자원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