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큘럼
home 학부과정 > 교과과정 > 커리큘럼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선문화변동(110014)330
3학년전선문화재의 이해(110036)330
3학년전선민속과영상(110059)330
3학년전선민속놀이와 놀이문화(110049)330
3학년전선민속의역사(110019)330
3학년전선민속자료와 아카이브(110048)330
3학년전선민중의 이야기와 삶(110037)330
3학년전선박물관 전시기획과 운영(110058)330
3학년전선이야기와 문화읽기(110060)330
3학년전선청소년문제와 보호(110072)220
3학년전선가족과친족(110032)330
3학년전선민속극의 풍자와 신명(110039)330
3학년전선민요전통과 노래문화(110054)330
3학년전선생업기술과 문화(110040)330
3학년전선생업전통과 지역문화상품(110052)330
3학년전선여가문화와 축제(110038)330
3학년전선축제와 문화(110062)330
3학년전선한국인의일생의례(110022)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문화변동(110014)
문화의 자생적 발전논리와 문화접변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고 근대화의 경험을 바탕으로 민속사회의 변용을 이해한다.
문화재의 이해(110036)
유형, 무형의 문화재를 불류, 관리하는 주요 규준을 이해하고 문화재 관련 법규를 토대로 문화재의 평가와 이해를 위한 실무작업을 연습한다.
민속과영상(110059)
민속현상을 영상자료화 하여 보존·활용 가치를 높이는 방법, 그리고 영상자료를 통하여 민속을 이해하는 방법에 관하여 학습한다.
민속놀이와 놀이문화(110049)
전통사회에서 공동체단위로 전승된 민속놀이의 존재양상과 의미를 사회문화적, 주술종교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의 놀이문화를 해명한다.
민속의역사(110019)
민속의 생성과 발전 및 변화과정을 시대별로 점검하면서 역사의발전 양상과 문화의 전개과정을 상호 관계 속에서 검토한다.
민속자료와 아카이브(110048)
각종 문헌, 생활 문서, 그림, 사진, 영상 자료들에 포착되어 있는 민속 현상을 파악하고, 나아가 그 자료들을 문화정보로서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활용하기 위한 아카이브 구축을 모색한다.
민중의 이야기와 삶(110037)
민중이 옛날부터 전승하는 이야기 문학들을 대상으로, 이야기의 존재양식과 전승법칙을 이해나는 가운데 민속학적 시각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며 현실 문제와 관련하여 민중적이고 민족적인 시각에서 새로운 설화 해석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박물관 전시기획과 운영(110058)
박물관학에 관해 전반적으로 학습한 다음, 박물관의 설립·전시·운영의 전과정을 중점적으로 이해하고, 수강생이 전시기획안을 작성함은 물론 박물관 모의운영을 연습함으로써 박물관에 대한 실무능력을 기른다.
이야기와 문화읽기(110060)
민중이 옛날부터 전승하는 이야기 문학들을 대상으로, 이야기의 존재양식과 전승법칙을 이해하는 가운데 민속학적 시각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며 설화와 관련하여 민중적이고 민족적인 시각에서 새로운 문화 해석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가족과친족(110032)
가족의 구조, 집과 친족의 제도와 기능을 이해한다. 혼인 연망과 마을사회의 혈연관습을 사례연구한다.
민속극의 풍자와 신명(110039)
우리 탈춤과 꼭두각시놀음의 전통을 주목하는 가운데 각 유형별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굿으로서의 성격과 연극으로서 원리를 체계적으로 밝히고 탈춤의 미학으로서 민중들의 신명풀이 정신을 해명함으로써, 우리 민속극의 가치와 기능을 이해한다.
민요전통과 노래문화(110054)
민간에서 구전되어 온 노래의 사설, 가락, 기능을 조사 분석하고, 다양한 매체문화의 시대에서 노래문화가 지속되고 변화되는 양상도 아울러 탐구한다.
생업기술과 문화(110040)
농촌, 산촌, 어촌 사람들의 생계유지 활동을 위한 기술체계와 경제체계를 통하여 문화의 물질기술적, 기술경제적 측면을 이해한다.
생업전통과 지역문화상품(110052)
전통적인 생업활동의 제양상에 대하여 환경적응적 측면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옛 전통에 기반하여 재창조된 지역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 과정을 문화론적·미시사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여가문화와 축제(110038)
현대의 중요한 인간활동으로 평가되는 여가의 역사적 전개와 문화적 의미를, 축제를 중심으로 탐색하고 직접 축제를 기획,실현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축제와 문화(110062)
전근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축제문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국내외의 축제사례를 검토한 뒤, 축제와 문화의 상관성 및 축제의 문화적 의미를 파악한다.
한국인의일생의례(110022)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거쳐야 하는 의례와 사회적 지위 변화의 문제를 출산, 관례, 혼례, 갑례, 제례의 차례로 의례방식의 의미, 외래문화의 영향 등을 고려하며 그 변모과정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