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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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선민속학과 취업역량강화과정(110073)220
4학년전선무당과 굿(110024)330
4학년전선민속학캡스톤디자인(110074)322
4학년전선민속학특강(110023)330
4학년전선신화와 스토리텔링(110056)330
4학년전선신화와 제의(110025)330
4학년전선민속과 관광(110026)330
4학년전선민속문화와 환경문제(110041)330
4학년전선박물관의 세계(110042)330
4학년전선지역문화와 문화산업(110057)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무당과 굿(110024)
인류문화의 보편적인 신앙형태 가운데 하나인 무속신앙의 본길, 유형, 분포를 이해하여 한국무속의 종교적, 문화적 성격을 파악하고 오늘날까지 무속신앙을 수용하고 있는 한국인의 심성을 조명해본다.
민속학특강(110023)
민속학의 새로운 문제의식을 제기하고 최근 연구성과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강의 담당자의 연구성과를 중심으로 세미나 형식의 발표와 토론을 함으로써 실제적 연구 역량을 확보한다.
신화와 스토리텔링(110056)
과거의 문헌으로부터 오늘의 현장과 매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존재해 온 신화를 읽고 그 변모와 창출의 양상을 파악함으로써 신화가 지녀 온 문화적 의미와 기능을 이해한다. 그러한 이해를 기반으로 신화가 지닌 원형 상징과 캐릭터, 스토리 텔링의 구조가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문화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과 방안을 모색한다.
신화와 제의(110025)
신화의 전승양상을 이해하고 사회와 문화의 체계속에서 그 본질과 기능을 규명한다. 특히 신화와 밀접하게 상관되어 있는 제의와의 관계양상에 대한 현장적 연구를 시도하고, 나아가 세계 신화자료와도 비교 검토한다.
민속과 관광(110026)
인간의 문화적 욕구표현인 관광의 역사적인 변천을 파악하고 민속문화가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관광자원화 할 수 있는가를 다각적으로 분석한다.
민속문화와 환경문제(110041)
환경위기를 극복하는 대안문화로서 민속문화가 지닌 자연친화적 성격을 주목함으로써 구체적인 민속문화 현상들을 통해 생태학학적 순환의 가치를 찾아내고 자연과 인간이 함께하는 공생적 가치관을 발견하는 가운데, 민속문화의 생명철학을 터득한다.
박물관의 세계(110042)
박물관의 종류와 기능을 살피고, 박물관 설립기획, 박물관자료의 수집, 정리, 등록, 보존, 전시, 전산화에 대한 전문적 실무능력을 함양하는 한편 박물관자료를 통하여 민속연구의 객관성을 높인다.
지역문화와 문화산업(110057)
문화시대에 지역문화의 중요성을 문화주권 차원에서 이해하고 안동지역문화의 특성을 다각적으로 조사하고 해석하는 역량을 길러서 지역문화 자원을 창조적인 문화산업의 길로 연결시키는 방법을 직접 구상하여 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