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부과정
학부과정 > 교과과정 > 민속학과 커리큘럼
민속학과 커리큘럼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선문화유산학과 취업역량 강화 과정(905046)220
4학년전선무속과 문화유산(905045)330
4학년전선세계화시대 음식문화(905035)330
4학년전선신화와 스토리텔링(905017)330
4학년전선문화유산학 캡스톤디자인(905047)322
4학년전선민속과 미디어문화(905048)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문화유산학과 취업역량 강화 과정(905046)
문화유산학 분야의 다양한 진로와 직종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관심 분야를 모색하도록 돕는다. 또한 취업에 대한 현실적 감각을 키우기 위해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모의 면접 진행과 피드백, 관련 직종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에 대한 점검을 거쳐 자신의 성공적인 취업 로드맵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무속과 문화유산(905045)
한국무속의 다양한 양상과 일반적 성격을 살피고, 현재 살아있는 모습을 관찰함으로써 무속의 종교적 성격을 파악한다. 아울러 무속 관련 문화유산에 대한 정리를 통해 무속의 문화적 의미와 위상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무속 문화유산을 정리, 분석하고. 그것을 기초로 전통문화를 활용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창출 능력을 함양하는데 기여하도록 한다.
세계화시대 음식문화(905035)
세계화와 더불어 진행되는 외국 음식의 한국 유입과 한국화, 한국음식의 해외 진출과 K푸드화, 한국음식의 한국 내 다양화, 향토음식의 전국화 등의 사회문화적 의미를 탐구한다. 그리고 인류무형유산,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음식의 생산과 소비의 문화적 의미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신화와 스토리텔링(905017)
과거의 문헌으로부터 오늘의 현장과 매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존재해 온 신화를 읽고 그 변모와 창출의 양상을 파악함으로써 신화가 지녀 온 문화적 의미와 기능을 이해한다. 그러한 이해를 기반으로 신화가 지닌 원형 상징과 캐릭터, 스토리 텔링의 구조가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문화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과 방안을 모색한다.
문화유산학 캡스톤디자인(905047)
문화자원으로서 문화유산의 의미·기능·가치를 해명하는 것은 물론이고, 문화유산을 활용한 다양한 창작품(논문, 문화유산 정책, 문화유산 발굴, 영상 제작, 사진 해설집, 출판물, 전시기획, 콘텐츠 등)을 만드는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함으로써, 문화유산 분야의 사회적 수요를 창출하고 진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민속과 미디어문화(905048)
이 과목은 민속문화 유산을 미디어 문화사적 시각에서 접근하여 그 실제를 종합적으로 공부한다. 특히 트랜스 미디어 또는 컨버전스 현상이 활성화되고 있는 현재의 미디어 문화환경에서 민속이 재현 변환되는 양상과 특징을 다룬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민속문화 유산의 현대적 활용과 창조에 대한 안목과 실천 감각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