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부과정
학부과정 > 교과과정 > 민속학과 커리큘럼
민속학과 커리큘럼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선문화유산과영상(905019)330
3학년전선문화인류학(905008)330
3학년전선민속놀이와 놀이문화(905014)330
3학년전선박물관 전시기획과 운영(905018)330
3학년전선연희문화와 공연(905029)330
3학년전선이야기와 문화읽기(905020)330
3학년전선문화유산과 정책(905044)33
3학년전선민요전통과 노래문화(905016)330
3학년전선생업과 지역문화상품(905034)330
3학년전선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과 민속(905033)330
3학년전선축제와 문화(905022)330
3학년전선한국인의 일생의례(905003)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문화유산과 정책(905044)
문화유산(文化遺産, cultural heritage)은 무형 및 유형 문화재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 관습, 문화 양식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또한, 국가 또는 지자체는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발전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정책을 펴고 있다. 이 수업에서는 먼저 다양한 문화유산과 관련한 문화정책의 검토와 이해를 시도할 것이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문화유산 정책에 대한 실무자로서의 역량 강화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나아가 현재 문화유산 정책의 문제와 새로운 방향을 창의적으로 모색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유산과영상(905019)
문화유산과 관련된 영상자료를 수집 및 정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영상 촬영 방법에 대하여 실습한다.
문화인류학(905008)
전세계 인류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언어, 경제, 사회계층, 성과 혼인, 가족과 친족, 사회조직, 문호와 인성, 종교와 주술 등에 걸쳐서 이해한다.
민속놀이와 놀이문화(905014)
전통사회에서 공동체단위로 전승된 민속놀이의 존재양상과 의미를 사회문화적, 주술종교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의 놀이문화를 해명한다.
민요전통과 노래문화(905016)
민간에서 구전되어 온 노래의 사설, 가락, 기능을 조사 분석하고, 다양한 매체문화의 시대에서 노래문화가 지속되고 변화되는 양상도 아울러 탐구한다.
박물관 전시기획과 운영(905018)
박물관학에 관해 전반적으로 학습한 다음, 박물관의 설립·전시·운영의 전과정을 중점적으로 이해하고, 수강생이 전시기획안을 작성함은 물론 박물관 모의운영을 연습함으로써 박물관에 대한 실무능력을 기른다.
생업과 지역문화상품(905034)
생업활동의 사회문화적 의미를 탐구하고 관련 문화유산에 대해 학습한다. 나아가 생업에 기반하여 재창조된 특산물과 같은 지역문화상품의 생산과 소비의 사회문화적 측면을 공부한다.
연희문화와 공연(905029)
이 과목은 한국 연희문화 유산을 문화사적 시각에서 종합적으로 다룬다. 또한 연희문화 유산이 현대 공연문화 속에서 어떻게 재현 변환되는지에 대해서도 다룬다. 학생들은 이 강의에서 한국 연희문화 유산의 성격과 특징을 역사문화적인 시각에서 공부할 수 있다. 또한 연희문화 유산이 재현 변환되는 다양한 양상에 대해서 공부하고 이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실천 감각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과 민속(905033)
본 과목은 유네스코의 무형문화유산 정책의 역사와 특징 그리고 이에 관한 세계 민속학계의 연구 경향과 실천 활동의 특징을 논의하고 탐구한다.
이야기와 문화읽기(905020)
민중이 옛날부터 전승하는 이야기 문학들을 대상으로, 이야기의 존재양식과 전승법칙을 이해하는 가운데 민속학적 시각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며 설화와 관련하여 민중적이고 민족적인 시각에서 새로운 문화 해석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축제와 문화(905022)
전근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축제문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국내외의 축제사례를 검토한 뒤, 축제와 문화의 상관성 및 축제의 문화적 의미를 파악한다.
한국인의 일생의례(905003)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거쳐야 하는 의례와 사회적 지위 변화의 문제를 출산, 관례, 혼례, 갑례, 제례의 차례로 의례방식의 의미, 외래문화의 영향 등을 고려하며 그 변모과정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