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문화전공
home 대학원과정 > 석사과정 > 물질문화전공

박물관 기획과 운영

인간생활의 다양한 물질적 증거를 수집ㆍ연구ㆍ정보화하여 일반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박물관의 건립, 전시, 자료 보존, 사회교육, 지역사회 기여 방안 등에 대한 기획이론과 운영방안을 연구한다.

생태민속학과 민속지식

환경위기를 극복하는 대안문화로서 민속문화의 지식전통을 주목하고 공생성과 순환성의 생태학적 이치를 포착하여 민속지식을 현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의식주문화 연구와 활용

전통적 의식주생활의 실상을 조사하여 역사적ㆍ지역적ㆍ문화적 차원에서 그 의미를 해석하고 변화원리를 탐구하며, 이를 현대사회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길을 다양하게 모색한다.

문화유산 연구와 관리

역사적ㆍ학술적ㆍ예술적 가치를 지닌 유형문화유산을 문화재학ㆍ민속학ㆍ미술사ㆍ건축사 등의 다학문적 관점에서 조사하여 그 의미와 가치를 연구하고, 효과적인 관리방안을 탐구한다.

생업전통과 특산물연구

민중들의 전통적 생계유지 방식과 지역특산물에 대해 기술적ㆍ경제적ㆍ문화적 측면에서 조사 보고하며, 그 사회문화적 의미를 탐구하고, 이를 자원화하여 현대사회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민속공예와 민속지식

전통사회의 실용적인 물품ㆍ장식품ㆍ의례용품이 어떠한 필요성ㆍ가치관ㆍ미적 감각ㆍ기술이 융합되어 생산ㆍ소비되었는가를 탐구한다. 나아가 민속공예에 내재한 민속지식의 내용과 가치를 조명하고, 이를 지식 자원화하여 현대적 지식 재생산과 응용을 도모한다.